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확산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KUPID
  • 사이트맵
  • English

Korea University

Outreach Center for Korean Linguistic, Literary, and Cultural Studies

2차년도 제작강의 (2023)

한국 현대사(史)와 현대시(詩)

범용성 초급

 기획강좌
강좌 소개
강좌 소개

본 강좌는 한국 문학사를 수놓은 시들을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살펴봄으로써 한국사와 한국문학, 그리고 한국학 전반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제고하고 학술적 수요에 부응하고자 기획되었다. 언어 예술의 정수라 할 ‘시(詩)문학’을 당대의 역사적 현실과 함께 조망하는 이 강좌를 통해 문학과 사회의 관계, 나아가 문화예술의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강좌는 한국 근현대사상 기점이 되는 역사적 사건들과, 이러한 역사적 현실이 반영된 시 작품들을 다룬다. 3.1운동부터 세월호 사건에 이르기까지 각 주제별 전공 교수진 9인의 팀티칭 방식으로 진행되는 본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한국 근현대사와 함께 역동해온 한국 시문학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현대소설의 시공간

범용성 중급

권보드래/최은혜/고지혜 교수
강좌 소개
강좌 소개

본 강좌는 한국의 현대 소설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작가와 작품들을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살펴봄으로써 한국사와 한국문학, 한국학 전반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제고하고 학술적 수요에 부응하고자 기획되었다. 우리는 이야기로서의 소설 속에서 당대를 살아간 전형(典型)으로서의 인물과 삶을 만날 수 있다. 시간과 공간은 그 인물이 살아가는 세계를 구성하는 중심축이며 모든 이야기의 무대, 즉 발생 조건이다. 따라서 소설은 그 시대의 삶을 가장 생생한 형태로 만날 수 있는 언어 예술 형식이다. 한국의 주요 현대소설을 당대의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이해해보는 이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한국사와 한국소설, ‘이야기’로서의 역사와 소설에 대한 안목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서울의 역사와 문화 공간

범용성 초급

기획강좌
강좌 소개
강좌 소개

서울에서 발생한 사건 중 대중문화에서 반복적으로 다뤄지는 사건을 선정한 후 배경지식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해외의 수강생에게 해당 사건의 배경지식을 채워주고자 한다. 해당 강좌에서는 서울의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과 공간을 제시한 후 당시의 시대상과 문학 작품과 문화를 소개하며, 오늘날의 대중문화에서 해당 시기를 다루는 방식에 대해서 다룬다다. 이를 통해 당시의 상황을 인지하고 현재의 시점으로 바라보는 과거까지 함께 조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오늘날 해당 장소의 현재 모습까지 살펴봄으로써 하나의 공간에 쌓이는 시간성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한국 고전소설 이야기 속 세상

지역맞춤형 초급

엄태웅 교수
강좌 소개
강좌 소개

강좌에서는 한국 고전소설에 펼쳐진 세상, 즉 배경을 중심으로 9편의 작품을 함께 읽어나가며 작품의 특징을 공부한다. 배경은 작품 속 주요 요소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작품의 주제를 부각하기도 한다. 우리의 삶을 담아내는 일상적인 공간, 실제로 경험했던 역사적 시공간, 언젠가 기회가 닿는다면 경험해볼 수 있는 호기심 가득한 시공간인 새롭고 낯선 공간은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한 공간이다. 그리고 꿈을 통해 새로운 배경이 펼쳐지는 꿈속 시공간, 현실과 환상의 모호한 경계를 드러내는 환상적 시공간처럼 현실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공간도 있다. 이러한 기준으로 배경을 알아보며 한국 고전소설을 더 잘 이해하고 대표 작품도 알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

 

한국의 누정과 누정 문화

지역 맞춤형 중급

안세현/백진우/안득용 교수
강좌 소개
강좌 소개

한국의 누정은 관련 기록이 삼국시대부터 보이며, 조선시대 누정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는데 이는 사대부들의 은거 문화와 관련이 깊다. 은거한 사대부들은 학문을 도야하고 제자들을 양성하는 한편, 누정을 지어 산수를 감상하고 풍류를 즐겼다. 누정은 대부분 산이나 강, 호수 등을 끼고 있으며 주변을 자연경관을 조망하기 좋은 곳에 세워졌다. 사대부문인들은 누정에서 시회(詩會)를 여는 등 누정문화가 형성되었으며, 누정제영(樓亭題詠)과 누정기(樓亭記)와 같은 문학 작품도 많이 창작되었다.

이에 한국의 주요 누정의 역사와 문화를 강원도·전라도·경상도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특히 누정과 관련된 한국의 고전문학 작가와 작품을 비중 있게 다루어 한국문학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한다.

 

한국 역사소설의 과거와 현재

범용성 중급

공임순/김미란 교수
강좌 소개
강좌 소개

인류는 근대적 질서에 의해 재편된 민족국가 중심의 공동체 단위가 자체적인 모순을 드러내며 그 한계를 고백하는 현실을 목도하고 있지만, 그와 반대로 새로운 시장을 찾아 서슴없이 국경을 넘어서는 자본의 욕망에 피로감을 느끼며 다시금 민족국가 단위의 결속을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결국 이러한 문제는 국가 간 갈등과 반목을 부추기고 있다. 동아시아의 경우에는 이런 양상이 더욱 심해서, 국민 간 갈등을 ‘혐오’라는 단어로 표현해야 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 문제를 단숨에 해결할 수 있는 처방은 없을 것이다. 오늘의 문제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점차 벌어지게 된 틈을 메우기 위해서는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어떤 선동적 구호나 당위보다는, 우리가 함께 공유했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동아시아의 국가와 공동체가 공유했던 문화유산을 꺼내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동아시아 공동자산을 기반으로 한국문화를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을 한국에 대한 관심의 차원으로 머무르게 하지 않고, 보다 보편적인 차원의 공유와 연대의 문제의식으로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어의 방언

범용성 초급

기획강좌
강좌 소개
강좌 소개

본 강좌는 표준어로서의 한국어뿐 아니라 지역, 계층, 성별 등 여러 요인별 다양한 한국어의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전반부에서는 방언의 정의, 방언의 발생, 분화, 확산, 방언 수집 및 연구 방법과 함께 한국어의 지역 방언별 특징을 파악한다. 후반부에서는 사회 방언의 개념 및 언어 정책과 시대별 ,성별, 계층별 언어 변이에 대해 다룬다. 마지막으로 세계 각지에서의 한국어의 발달 배경과 특징을 이해한다. 이 과목을 통해 수강자들은 한국어 방언과 관련한 주요 개념과 실제 사용 양상을 학습하면서 한국어가 가진 언어 자료로서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와 중국어 대조 분석

지역맞춤형 초급

장미정/진환상 교수
강좌 소개
강좌 소개

본 강좌는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어휘, 담화 및 화행의 차이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강좌를 통해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와 중국어에 대한 언어학적 차이를 이해하여 한국어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며 한국어 교사는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오류와 발생 원인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맞춤형 수업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어의 역사

범용성 고급

허인영/장경준 교수
강좌 소개
강좌 소개

 본 강좌를 통해 학습자는 한국어가 변화해 온 과정을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다. 세계의 모든 언어와 마찬가지로 한국어 역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왔고, 현재까지도 변화하고 있다. 학습자는 천여 년간 누적된 한국어사 자료를 통해 음운, 표기, 문법, 어휘를 비롯한 한국어 전반의 변화 과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강의의 내용은 한국학을 배우는 학습자가 한국어에 대하여 획득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얻도록 해 줄 것이다.

 

한국 한시 기행

지역 맞춤형 중급

기획강좌
강좌 소개
강좌 소개

본 강좌는 한국사의 주요 사건이 벌어진 각 지역을 배경으로 한국 한시의 흐름을 설명함으로써, 역사적·공간적 컨텍스트 속에서 한국 한시의 역사를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한국사의 굵직굵직한 사건들과 그 사건들이 이루어진 장소, 그리고 그 사건과 관계된 인물들을 함께 살핌으로써 관념적으로만 보이던 한시를 역사와 현실의 산물로서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